fbpx
가트너 2018년 예측 보고서 – 3D 프린터로 인한 비즈니스 모델 변경과 항공기, 의료 및 소비재 산업에 주는 영향

 

미국의 연구 회사 가트너 (Gartner)는 의료 기기, 항공기, 소비재 및 기타 제조업체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더 많이 채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18 예측 보고서를 보면 상업용 항공기의 75%가 3D 프린팅된 파트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초소형 의료 기기에서부터 고강도 항공기 파트에 이르기까지 3D 프린팅이 제조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우리는 매일 확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궁극적인 효과는 무엇이며, 적층 제조를 도입한 결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변할 것인가요?

세계에서 가장 평판 좋은 연구 및 자문 회사 중 하나인 가트너도 그 증거를 보았으며 3D 프린팅의 미래에 관한 새로운 예측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모든 전문 지식과 기술을 동원했습니다. 이번 가트너의 2018년 3D 프린팅 보고서는 세 가지 특정 산업, 의료 기기, 항공기 그리고 소비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3개의 산업은 3D 프린팅에 관한 제조 산업의 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는 적층 제조로 인해 비즈니스 관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관찰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예측은, 2021년까지 기업의 20%가 새로운 3D 프린팅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내부 스타트업을 설립할 것입니다. 이것은 기업들이 혁신적인 외부 창업의 위협에 맞서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에어버스 (Airbus), BASF, GE와 같은 회사는 이미 이 모델을 따르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이 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우수 3D 프린팅 센터 (3D printing centers of excellence, COE)를 증가하여 3D 프린팅 워크플로우를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하고 공급망 파트너에게 교육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잉, 존슨앤드존슨, 롤스로이스와 지멘스는 이미 이러한 우수 3D 프린팅 센터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3D 프린팅 방법론을 수정하고 3D 프린팅 기술을 조작하며 설계 개선에 중점을 둔 매트릭스를 작성하고 프로세스 표준화, 품질 검사와 프로세스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우주 항공 산업의 3D 프린팅

우주 항공 업계에서 3D 프린트된 파트를 만드는 회사는 많지 않지만 정복해야 할 가장 큰 3D 프린터 업계 중 하나입니다. 항공 우주 업계에서는 현재 엄청난 돈을 들이고 있고 적층 제조 기술로 도구, 지그, 고정물, 프로토타이핑 그리고 완성품까지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주 항공 분야에서의 3D 프린팅의 예로는 GE 항공 (GE Aviation)의 고급 터보프롭 (Advanced Turoprop) 엔진 설계가 있는데 이는 기존의 855 파트를 단 12개의 3D 프린트된 파트로 단축했습니다. 추가로 보잉에서는 항공기 제작을 위해 4개국 20개 사이트에서 항공기 파트를 3D 프린팅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새로운 상용 및 군용 항공기의 75%가 3D 프린트된 엔진 파트, 기체 파트 및 기타 파트로 2021년까지 비행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의료 산업의 3D 프린팅

또 다른 3D 프린팅의 거대한 산업은 바로 의료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적층 제조 기술로 임플란트, 의료 도구 등을 제조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대형 병원 및 의학 연구 기관의 거의 3%가 현장에서 3D 프린팅 기능을 갖추고 있고 그 수는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가트너는 앞으로 몇 년 동안 3D 프린팅을 사용을 시작하는 병원과 그 사용 방법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3D 프린팅 기술은 대부분 가트너가 “백 오피스 연구소”라고 부르는 병원과 전문 센터에서 보이지만, 3D 프린터는 곧 일반 병원에서도 흔히 보이게 되는 장비가 될 것입니다. 의료용 3D 프린팅 장비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의사는 병원 및 수술실에서 사용할 3D 프린터와 적층 제조 도구를 더 많이 요구하게 됩니다. 2021년까지 외과의의 25%는 수술 전 3D 프린트된 모델로 연습하게 됩니다.

소비재 산업의 3D 프린팅

소비재 생산자는 현재 3D 프린터의 이점을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도구로 즐기고 있지만, 대규모 산업의 일부 영역에서는 3D 프린터 덕분에 공급망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지역 3D 프린팅 생산 시설이 증가하면 소비재 제조업체가 재고를 줄여 궁극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가트너는 소비자 제품 조사를 통해 세계 100대 소비재 회사 중 20%가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2021년까지 맞춤형 제품을 만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출처: Benedict, http://www.3ders.org/articles/20171213-gartner-predicts-2018-3d-printing-changes-business-models.html

관련 게시글
담당자

마케팅팀 | ktech21marketing@gmail.com

국내 1위 3D 프린터 기업 (주)한국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