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활용사례

업계 소식

게시물 상세
VOWSMITH, 3D 프린터로 맞춤형 쥬얼리 양산 성공
작성자 : 관리자(sales@ktech21.com)조회수 : 372

요약: 3D 프린터와 대량 생산... 참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라고 생각하셨나요? 확실히 3D 프린터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이 보신다면 조금 이상하게 느끼실 겁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의 이런 고정 관념을 깨뜨린 회사가 있습니다. VOWSMITH라는 회사인데요,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쥬얼리 양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가능했을지, 한국기술에서 알아봤습니다.

 

 

 

 

 

 

MJP 3D 프린터로 맞춤형 쥬얼리 양산에 성공한 VOWSMITH


 

VOWSMITH의 창업자는 Charles-Oliver Roy입니다. 편한 설명을 위해 Roy라고 칭하겠습니다. Roy가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소비자 맞춤형 제품 양산'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을 때만 하더라도 쥬얼리는 그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지 않아 그의 생각이 틀렸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소비자 맞춤형 제품 양산 사업에 있어 감성을 자극하는 프리미엄 상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한 것입니다.

 

 

Roy는 당시를 이렇게 회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쥬얼리를 사는 이유는 어떤 특별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도 비싼 것이고요. 비록 저는 쥬얼리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하나도 없었지만, 제 사업에 딱 맞는 아이템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쥬얼리 제작법은 고대 이집트부터 하나도 바뀌지 않았고,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했니까요." -Charles-Oliver Roy

 

 

Roy는 곧 이런 자신의 생각과 기술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비즈니스 플랜을 구상했습니다. 그렇게 VOWSMITH라는 회사가 2014년 9월에 창립되었습니다. VOWSMITH는 이커머스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회사입니다. 커스텀 결혼 반지가 주 사업 아이템인데요, 재밌는 점은 커플들이 애인의 지문을 토대로 그들만의 결혼 반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VOWSMITH의 커스텀 결혼 반지가 대량 생산까지 이어지고 주 사업 아이템으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3D SYSTESMS의 MJP 3D 프린터가 있었습니다. 파라핀 왁스라는 재료를 아시나요? 반지 금형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MJP 3D 프린터의 주 재료이기도 하고요. MJP 3D 프린터는 제아무리 복잡한 형상이라도 최고의 퀄리티로 파트를 출력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문을 기반으로 한 결혼 반지 제작도 MJP 3D 프린터에게는 식은 죽 먹기와 다름 없었죠.

 

 

 

 

 

 

세상에 하나뿐인 둘만의 결혼 반지

 

 

VOWSMITH의 맞춤형 결혼 반지 생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VOWSMITH는 이커머스 기반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주문의 시작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출발합니다. 소비자는 VOWSMITH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취향에 맞게 사이즈, 반지 모델, 귀금속 타입, 다이아몬드 옵션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소비자가 입력한 주소로 VOWSMITH의 스타터 키트가 배송됩니다. 지문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손가락에 잉크를 묻힌 뒤 종이에 찍고, 사진을 촬영해서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지문이 업로드되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지문을 디지털화합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선택한 반지에 반영하여 설계 파일을 만듭니다. 다음은 당연히 3D 프린터의 몫입니다. 그렇게 세상에 단 하나뿐인 둘만의 결혼 반지가 만들어집니다.

 

 

 

시제품 제작이 아닌 생산 공정에 활용되는 3D 프린터!

 

 

지난 10년 동안, 3D 프린터는 쥬얼리 산업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져왔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에 들어가기 전 디자인과 기능을 확인하는 시제품 단계에 활용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VOWSMITH는 달랐습니다. 생산의 핵심 공정에 3D 프린터를 적용한 것입니다.

 

 

Roy의 말을 인용해 볼까요? "MJP 3D 프린터는 맞춤형 반지 생산의 핵심입니다. 그 이유는 MJP 3D 프린터가 100% 왁스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소재들과 달리 왁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완전히 연소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이면서 생산성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조를 위한 금형을 만들 때 고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의도치 않은 변수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재 같은 이물질이 남는? (웃음)." - Charles-Oliver Roy

 

 

MJP 3D 프린터의 재료로 사용되는 VISIJET M3 REALWAX는 복잡한 형상과 디테일도 선명하게 표현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표면 마감도 굉장히 깔끔하게 나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물론 서포트를 제거하기도 굉장히 쉽고요. 여러모로 반지 모형을 만들기에 안성맞춤이었죠.

 

 

 

 

 

 

MJP 3D 프린터와 함께라면...

 

 

보통 VOWSMITH가 맞춤형 결혼 반지를 공급하는 데 약 1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Roy는 총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침에 주문을 받고, 오후에 프린터로 출력을 걸고, 다음 날 주조 공정을 진행하고, 또 그 다음 날에 고객에게 발송하는 72시간 주문 제작 솔루션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전 세계 지사에 3D 프린터를 구비해서 사업을 글로벌하게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 Charles-Oliver Roy

 

 

VOWSMITH의 내년 목표는 4,000개에서 5,000개 사이의 맞춤형 결혼 반지를 시장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혹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닌가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사실 VOWSMITH는 이미 충분한 생산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MJP 3D 프린터를 한번 가동시키면 35~40개의 반지 모형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하루에 MJP 3D 프린터를 가동시킬 수 있는 횟수는 총 3~4회이고요. 단순히 계산해 봐도 1년이면 약 50,000개의 반지를 만들 수 있죠.

 

 

더욱 개선될 여지도 분명 존재합니다. VOWSMITH는 반지의 금형 자체를 메탈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는데요, 3D SYSTEMS의 DMP 메탈 3D 프린터로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꽤 좋은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VOWSMITH의 계획대로 된다면... 생산성과 회전율이 눈에 띄게 좋아질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3D 프린터의 무한한 가능성

 

 

Roy는 맞춤형 결혼 반지에 안주하지 않고 더 다양한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문제 없이 다양한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는 재고를 관리해야 한다던지 하는 물리적인 한계에 부딪히지 않기에 사업 확장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맞춤형 제품 시장은 지금이 가장 적기입니다. MZ 세대들을 주축으로 본인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머지 않아 그들은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Charles-Oliver Roy

 

 

Roy의 말처럼 3D 프린터는 물리적인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필요에 따라 즉시 출력할 수 있으니까요. 바꿔 말하면 낭비되는 자원, 버려지는 재고가 없으니 환경 보전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언젠가 한국기술에서도 한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3D 프린터도 환경 보전에 앞장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맞춤형 상품 제작과 환경 보전... 엄청난 이점이지 않나요?

 

 

한국기술은 산업용 3D 프린터 전문 기업입니다. 쥬얼리 업계와 꾸준히 거래를 이어나가며 축적된 업계 최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쥬얼리 생산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부담 가지지 마시고 한국기술에 문의 남겨주세요!

 

 

장비확인
이전글 Thales Alenia 우주 위성 서브 시스템 지원(3D Systems의 설계 및 적층 제조 전문성)_Feat : 레이저폼 Ti Gr23(A)
다음글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3D 프린터로 만드는 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