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활용사례

업계 소식

게시물 상세
경북대 첨단기술원, ㈜한국기술 금속 3D프린터(DMP) 기술을 활용...의료기기에 3D프린트 기술 적용해 과기부 장관상 수상
작성자 : 관리자(sales@ktech21.com)조회수 : 425

“의료기기에 3D프린팅 적용” 경북대 첨단기술원, 과기정통부 장관상 수상

한국기술 금속 3D프린터 기술 활용 

 

 


▲ 홍진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 정책실장(왼쪽), 김현덕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오른쪽)


경북대학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의료융합기술센터는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진행된 “2023년 3D프린팅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시상식에서 “양산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3D프린팅 척추케이지의 다층 적층 공정 기술”을 개발하여 중소 의료기업을 지원하고 3D프린팅 의료기기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를 우수하게 평가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경북대학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의료융합기술센터(이하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에서는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하여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양산에 성공하였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는 정부 기관 지원을 받아 의료기기를 제조할 수 있는 금속 3D프린터 8대를 구축하였고 식약처 GMP, 제조업허가, ISO13485, 45001, FDA(510k) 허가 등 관련 인증 취득을 통해 국내 15개사와 제조위탁 계약을 체결하였다.

㈜한국기술은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에 3D시스템즈사의‘DMP(Direct Metal Printing) Flex 350’ 4대를 공급하였고, 이 장비는 최대 275x275x380mm 크기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대형 금속 3D프린터로 500W에 달하는 고출력 레이저가 탑재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는 DMP Flex 350 장비를 활용하여 다공성 구조가 적용된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제품인 “추간체유합보형재”를 양산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 최초로 시도한 다층 적층 구조 공정 연구를 통해 단 8일 만에 한 장비로 1,300개 이상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개발하였다.

 

 ▲ 금속 3D프린터(DMP Flex 350) 「다층 적층 구조 생산 효율성 분석」

 

 

이러한 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연 100,000만개 이상의 3D프린팅 의료기기를 양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하였으며, 현재 중소 의료기업 제품을 연 30,000개 이상 지원·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2년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으로부터 우수 연구기반센터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한국기술은 3D프린팅 종합 솔루션 공급기업으로 국내 3D프린터 장비와 서비스 공급을 이끄는 기업이다. 세계 최대 3D프린팅 기업인 미국 3D Systems(3D시스템즈)사의 3D프린터 장비, 판매, 유지 보수, 종합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특히 1997년부터 국내 600여개 기업과 교육기관에 산업용 3D프린터를 공급하고 있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김현덕 원장(경북대 전자공학부 교수)은 “의료기기 시장은 정형외과, 치과 등 3D프린팅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어 양산 및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 제작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한 개선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경북대 첨단기술원과 ㈜한국기술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두주자로서 국내 3D프린팅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장관 사장 사본 」


장비확인
이전글 (주)한국기술, 리셀러 세미나 2023에서 3D Systems 본사 CEO로부터 최고 리셀러상 수상
다음글 레이저, 조명 또는 X선 사용하여 실제 세계를 측정하는 3D스캐너